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Share Garam's everyday life.

2019년도 상반기 건보 본문

공기업 취업준비(2021년)

2019년도 상반기 건보

가람스나이퍼님 (Joshua_Choi_Brother) 2019. 4. 8. 15:24

금년도 #국민건강보험공단(#건보)채용은 총 512명으로 행정직(일반) 293명 / 요양직 (일반) 201명 / 전산직 (17명)을 채용합니다. 그중 행정은 토익 700점 이상이 필요하니 지원자분들은 이를 참고해서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아쉽게도 건강직은 하반기에 채용한다고 합니다. 지원자분들은 모집 지역(지원 지역본부)를 고려해서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지원한 지역에서 향후 5년 이상 근무해야 하는 만큼 각 지역본부별로 경쟁률과 합격 컷이 다를 수 있습니다. 

 

 

'18년과 비교하면 채용 전형에서의 큰 변화는 없습니다. 다만 서류심사에서 자소서 항목이 확 변했습니다. 실제 서류 전형의 경우 정량. 정성 평가가 이뤄지며 평가항목은 크게 학교교육, 직업교육, 경력, 경험, 자격증, 자기소개서, 우대사항(가점)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NCS 매뉴얼을 최대한 중시하는 국민건강보험공단(건보)는 아래와 같은 평가 형태를 보일 것입니다.

 

 

 

 

 

 

 #국민건공보험공단(#건보필기전형)

건보의 경우 인성검사가 정말 중요합니다. 인성검사는 MMPI 기준으로 되어 있는 검사 형태이며 실제 면접전형에서 중요 참고 자료로 활용됩니다. 그리고 NCS 기반 직업기초능력의 경우 다른 기관보다 상대적으로 쉬운 편입니다. 조금만 공부하면 필기전형에 합격 가능하니 힘내서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Tip. 직업기초능력이 3개 영역으로 보는 만큼 다른 영역보다 집중해서 문제풀이하시기 바랍니다. 금년도 공개된 자료에 다르면 문제는 모듈형에 가까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건보면접전형)

건보의 경우 면접전형은 두 가지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BEI(행동사건면접) 60% +G.D(심층토론) 40%로 이뤄져 있으며 전형적인 구조화 면접으로 평가가 이뤄집니다. 면접 전형의 경우 제가 작성한 글들을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Tip. 작년도 건보 면접만... 6명에 합격시켰습니다. 그중 가장 큰 이유는 토론면접입니다. 기존 토론면접과 다르게 심층 면접으로 이뤄지는 건보는 노하우가 확실하게 있습니다. 사전에 스터디를 구성해서 꼭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공기업 칼럼 내용 참고할 것) (바로가기))

 

 

 #국민건강보험공단 (#건보자소서작성방법)

금년도 건보 자소서 문항은 작년도와 크게 달라졌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시행처이지만, 문항을 잘 살펴보면 건보가 겪고 있는 고질병을 엿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직접 원주 및 지사까지 가서 현직자들과 이야기를 통해서 아래 자소서 문항에서 요구하는 핵심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현직자가 이야기해준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니 눈 똑바로 뜨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경험 및 경력기술서 ※ 해당자에 한함 [2000bytes 이내] 

지원서에 기술한 경험 및 경력사항에 대하여 본인이 수행한 업무 또는 활동 결과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경험 및 경력 기술서 작성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작성방법은 '18년 버전으로 '19년 버전은 공기업 교육과정에서만 알려주고 있습니다. 외부 면접관 및 공기업 전문가들과 개발한 방법으로 서류 및 면접에서 자신의 직무 지식/기술/태도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작성방법 (바로가기)

 

 

#건보자소서

1. 윗사람(교수, 선배, 상사 등)으로부터 어려운 업무를 지시받아 수행했던 경험을 이야기해 주십시오. 당시의 상황과 윗사람이 지시한 내용을 기술하고, 본인이 윗사람의 의도를 명확히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시기 바랍니다.

▶ 문항의 의도: (현직자 의견) 베이비붐 세대 퇴직 및 신규직원 채용에 따른 신구세대 간의 갈등이 조직 내에 있으며, 세대 차이에 따른 업무 관련 상사와 부하직원의 갈등도 발생. 현 공단의 상황을 반영

(비하인드스토리 1) 6급을 이 선임, 다음 하반기로 6급 갑이 주임.. 직 번도 중요하지만 사실 6급을 이하는 업무 6급 갑이 은근히 나눠져있음 (티오가 났을 땐 6급 갑이 먼저 감사, 회계, 행지로 당연히 간다든지) 근데 6급을 이 왜 내가 쟤보다 선임인데 먼저 왔는데 밑에 업무하냐고 지사에 시끄러울 만큼 뒤집어짐.

▶ 반드시 작성해야 할 포인트 (500자)

- 서론 : 어려운 업무 (50자) / 당시의 상황 (100자)

- 본론 : 지시사항 내용 (50자) / 의도를 파악하기 위한 노력 (200자)

- 결론 : 의도를 파악한 결과 달라진 점 (100자)

▶ 차별화할 수 있는 포인트 : 신구세대 간의 갈등 / 세대 차이에 맞는 업무 경험에 맞춰서 경험 선택할 것

▶ 주의해야 할 포인트 : 의도를 파악한다는 건 지시사항의 숨겨진 의미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하나를 시키면 열을 안다는 말을 따라가시기 바랍니다.

2. 어떤 상황이나 자료를 분석해 내린 예상이 적중했던 경험을 이야기해 주십시오. 당시 상황을 간략하게 기술하고 본인이 예상을 위해 사용한 자료와 근거를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시기 바랍니다.

▶ 문항의 의도: (현직자 의견) 공단 업무는 자격부과, 징수와 같은 자금(숫자)과 관련된 업무가 많으므로 기본적으로 자료해석 도표 등의 해독에 강해야 함. 업무에 기본적으로 쓰이는 스킬 / 아래와 같은 목표를 당성 했다는 것은 우연이라기보다는 그 결과를 내기 위해서 얼마나 자료를 찾아보았는지?, 구조화는 하였는지? 사회적 문제를 예상했는지 등 평소 리스크 관리를 잘했다는 뜻임.

(비하인드스토리 1) 이번에 건보가 공공기관 최초로 청렴도 4년 연속 1위 달성 / 청렴실천단 운영, 익명 신고 제도 강화 등 청렴문화 공유 및 확산 노력의 결과 / 건보공단, 2018년도 부패 방지 시책평가 1등급 달성 / -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2018년도 부패 방지 시책평가 결과, 이와 같은 성과는 경영 평가의 중요 요소이며 기획조정실에서 많이 신경 쓰는 부분임 / 4대 보험 공단 중에서 유일하게 A를 받으며 타 기관들이 많이 부러워하고 있음.

▶ 반드시 작성해야 할 포인트 (500자)

- 서론 : 주어진 자료 및 현 상황을 분석해야 했던 상황 (150자)

- 본론 : 내가 세운 예상을 위해 어떤 자료를 사용하였는지? 그 근거는 무엇인지 기재 (250자)

- 결론 : 결과 및 변화(예상 적중)/ (100자)

▶ 차별화할 수 있는 포인트 : 상황이나 자료를 분석하는 자신의 노하우를 기술해야 함. / 만약 자료를 사용했다면 어떤 근거로 하였는지 확실하게 보여야 함. / 이 내용이 이해가 안 되는 분들은 "미생 8화 영업 3팀 Vs 문 대표 술 접대 건을 꼭 시청하고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 주의해야 할 포인트 : 상황 - 자료 - 근거 - 결과의 일관도가 중요함.

 

 

 

3. 자신이 소속된 팀(또는 조직) 중에서 다른 팀(또는 조직)에 비해 장점이 많다고 느꼈던 경험에 대해서 이야기해 주십시오. 당시 본인이 속한 팀(또는 조직)의 성격에 대해서 간략히 기술하고, 본인이 팀(또는 조직)의 장점을 발전시키는데 역할을 한 점이 있으면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 문항의 의도: (현직자 의견) 건보의 분위기는 조직에 잘 융화되며, 조직을 사랑하는 인재를 원함. / 실제로 조직에 대한 애사심 없이 이직한 사례가 많으며 이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이 큼. 한 예로 팀 단위로 컨퍼런스나 팀 협의체를 많이 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원래 차장 직급을 팀장으로 바꾼 게 대표적인 모습, 직제랑 직위를 모두 바꾸는 모습을 보면 얼마나 팀 문화를 중시하는지 확인할 수 있음.

(비하인드스토리 1) 건보는 16하반기부터 각 권역별로 사람을 뽑고 원주 본원을 제외하고 권역 안에서 평생 지사 순환근무가 가능한 게 최대 이점임. 이전 초반 2년간은 원주에 승진 가점을 줬으나 이제는 그런 거 없음 / 지역본부에 있어도 승진 잘 됨 /그런데 이번에 6급이 5급, 5급이 4급 달면서 강제 발령이 남 그걸 뻔히 노조는 알고 있었으나 묵인함 노조는 과장, 차장이 많기 때문에(사실 거의 짬찬과장 파티) 자기들 빼고 전부다 이런 개념으로 인력에 허덕이는 원주에 16사번을 다 보내버렸음 ,신규과장사번을 그렇게 대했고, 그 결과 주임, 대리 용 노조를 하나 만들려고 이야기가 나옴/ 결곡 과장 차장들이 그렇게 마음대로 할 거면 노조 의견 뭐가 있냐고 함.

▶ 반드시 작성해야 할 포인트 (500자)

- 서론 : 내가 속한 팀의 성격 및 부족한 점 (150자)

- 본론 : 팀의 단점을 발전시키기 위한 자신의 역할 및 노력/행동 (300자)

- 결론 : 팀의 변화 및 강점 (50자)

▶ 차별화할 수 있는 포인트 : 부족한 조직을 버리고 떠나기보다 끝까지 남아서 조직의 부족한 점을 보완하였는지? 자신의 기여도를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 좀 더 상황을 부각하려면 다른 곳에서 오라는 제의를 넣으면 좋습니다.

▶ 주의해야 할 포인트 : 팀의 장점을 부각하기보다는 단점을 장점화하시기 바랍니다.

4. 주변 사람 혹은 동료들의 규정이나 절차, 원칙 등을 어기는 관행적인 행동들을 고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에 대해 이야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당시 관행처럼 여기고 있었던 규정이나 절차, 원칙을 간략히 기술하고 그것을 고치기 위한 본인의 노력을 구체적인 행동 중심으로 서술해주시기 바랍니다.

▶ 문항의 의도: (현직자 의견) 건보는 우리나라에서 개인 정보를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공공기관(국정원보다 더 많이) 규정과 절차를 지키지 않으면 업무를 어기면 위법행위와 연결되는 경우가 많음. 관련 징계도 많다. 이에 기본적인 소양을 갖추었는지 확인하는 사안일 듯

(비하인드스토리 1) 1. 자격징수부(민원대)만 갖는 권한이있음. 자격확인을 통한 보험료적정매기기 위함인데 그걸 사적으로 운용. 다른차장님들이 누구 조회해봐 지인 검색해본다던지. 하지만 건보는 대국민민원기관이고 굉장히 중요하게 본원에서 다루기 때문에.. 그날 민원인이 왔거나 민원처리없는데 검색해본거 다 잡아냄 / 처리내역없는데 개인정보 조회한 경우에 cctv에 왓던 사진으로 소명한다던지 불가피한 내용을 다 소명하게 되어있음. / 2. 저기에서 파생되는 문제가 신입들이 민원대에 앉아있지만 처리가 안되면 전임자(타 부서발령 현재 자격확인 권한x) 불러서 고객 뻔히 보는앞에서 인수인계하는 경우가 많아서 그거 클레임거는 고객이 있음. / 3. 가장 많은 것으로 문서 비공개 지정 안해 놓은 경우로 비공개 문서 관행처럼 그때 그때 똑같이 하고, 시설보안도 잘 지켜지지 않음 (외부인출입금지 또는 직원도 권한별로 들어가야 되느 센터나 실에 직원들의 편의를 위해서 그냥 열어두는 경우 잦음) 4. 비밀번호 변경 등 개인이 주기적으로 스스로 챙겨야 하는 보안도 방치되는 경우도 잦음

▶ 반드시 작성해야 할 포인트 (500자)

- 서론 : 관행처럼 여기고 있었던 규정이나 절차, 원칙 (200자)

- 본론 : 관행을 바로잡기 위한 노력/행동 등 (300자)

- 결론 : 그 후 어떻게 변하였는지? (50자)

▶ 차별화할 수 있는 포인트 : 규정이나 절차, 원칙의 테두리에서 지킬 수 있는 방법 찾기, 관행의 근본적 원인 찾기 등 정해진 법규는 지키는 거슬 추천드립니다.

▶ 주의해야 할 포인트 : 무작정 정의감에 불타서 비리를 이슈화하여 동료들 모두에게 피해가 간다면 그것을 개선이라고 보기 힘듭니다. 변혁보다는 변화의 바람을 주제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128) 미안해... 원주까지 다녀왔어, 직접 발로 뛰어 작성한 19년 국민건강보험공단(건보) 자소서 항목 분석 및 작성 노하우 (공취사│공기업,공공기관,취업,NCS,자기소개서,면접,필기,채용) |작성자 멘토 취업지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