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Share Garam's everyday life.

2018 기업은행 하반기 ICT 전공 40제 본문

공기업 취업준비(2021년)

2018 기업은행 하반기 ICT 전공 40제

가람스나이퍼님 (Joshua_Choi_Brother) 2018. 10. 20. 23:06

1. ICO

Initial Coin Offering


2. 스캠

스캠이란, 기업의 이메일 정보를 해킹한 후 거래처로 둔갑해 무역 대금을 가로채는 범죄 수법을 말합니다. 주로 기업의 이메일을 해킹해 거래 업체 간 주고받는 메일 내용을 지켜보다가 송금과 관련한 내용이 있을 때 끼어들어 바뀐 계좌 정보를 보내 대금을 갈취하는 방식입니다. 


3. 싱큘래리티

인공지능(AI)의 발전이 가속화되어 모든 인류의 지성을 합친 것보다 더 뛰어난 초인공지능이 출현하는 시점을 말한다. 즉, 특이점이란 미래학에서 문명의 미래 발전에 가상 지점을 뜻하는 용어로서, 미래에 기술 변화의 속도가 급속히 변함으로써 그 영향이 넓어져 인간의 생활이 되돌릴 수 없도록 변화되는 기점을 뜻한다. 미래연구에 있어서 인류의 기술 개발 역사로부터 추측하여 얻을 수 있는 미래 모델의 정확하고도 신뢰할 수 있는 한계인 「사상의 지평선[1]을 가리킨다.


4. 데카콘

데카콘(decacorn)이란 기업 가치가 100억 달러(=10조원) 이상인 비상장 스타트업 기업을 말한다. 원래 데카콘(decacorn)이란 머리에 10개의 뿔을 가진 상상 속의 동물을 말한다. 기업 가치가 1조원 이상인 비상장 스타트업 기업을 머리에 뿔이 1개인 상상 속의 동물인 유니콘(unicorn)에 비유했듯이, 기업 가치가 10조원 이상인 비상장 스타트업 기업을 머리에 뿔이 10개인 상상 속의 동물인 데카콘에 비유하였다.[3] 미국의 경제통신사인 블룸버그가 처음 사용한 용어이다.[4] 데카콘 기업에는 미국의 우버에어비앤비, 중국의 샤오미디디추싱등이 있다.


5. 스푸핑

스푸핑(Spoofing)의 사전적 의미는 '속이다'이다. 네트워크에서 스푸핑 대상은 MAC 주소, IP주소, 포트 등 네트워크 통신과 관련된 모든 것이 될 수 있고, 스푸핑은 속임을 이용한 공격을 총칭한다.


6. O2O 아마존고


7. 에어드랍

사전적 의미로서는 항공기나 낙하산 등으로 인원이나 식량등을 공중 투하 한다는 의미로, 가상화폐 거래에서 에어드랍이란, 특정 가상화폐를 보요중인 사람에게 추카로 코인을 일정비율로 배분해 준다는 뜻입니다.


8. 스미싱

문자메시지 피싱(SMS phishing, 스미싱, Smishing)은 문자메시지를 이용한 피싱이다. 스미싱은 SMS(문자메시지)와 피싱(Phising)의 합성어이다.

신뢰할 수 있는 사람 또는 기업이 보낸 것처럼 가장하여 개인비밀정보를 요구하거나 휴대폰 소액 결제를 유도한다. 최근 들어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돌잔치, 결혼 청첩장 등이 도착하였다고 하면서 링크를 걸어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설치파일인 apk 파일을 설치하도록 유도하여 휴대폰 내의 정보를 빼가는 수법이 늘고 있다.[1]

9. 제로페이

소상공인 수수료 부담 제로 결제서비스 도입을 위한 업무 협약이 2018년 7월 25일 체결됨에 따라 협약 대상 금융사와 결제사는 기관이 구축한 공동 QR 허브 서비스를 이용한 계좌 간 직접결제를 활성화 하기로 하였다. 수수료는 0%로 알려졌으나 연 매출 5억원 이하의 소상공인에게만 적용될 것으로 알려졌다. 

10. NPE

  • Non-Permissive Environment (generally in reference to firearms and weapons)
  • NPE(Non Practicing Entity)sms 제품생산 없이 주로 소송과 라이선스 활동을 하는 업체다. 

    ‘IP TREND 보고서’는 미국 내 우리기업의 특허소송 동향, 국제 지식재산권 보호관련 최근 이슈 분석과 전문가 컬럼을 담아 분기별로 발간되고 있다.


11. 스마트팩토리


12. 스마트시티


13. 버그바운티


14. 플랫폼노동

최근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배달대행앱, 대리운전앱(카카오드라이버), 가사노동 중개앱 등 디지털 플랫폼을 기반으로 일하는 ‘플랫폼 노동자’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15. 빅불러


16. 알파세대

알파 세대는 2010년 이후 태어난 세대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기사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17. 온디맨드


18. 파스타 PAAS


19. 스트리밍


20. 인플러엔서

마케팅 기법


21. 인슈어태크


22. 코넥스


23. 낸드플래시


24. 코인런


25. 배불런 효과


26. 페이스북 2019년 세금


27. 레드테크


28. ITU

The 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 originally the International Telegraph Union, is a specialized agency of the United Nations that is responsible for issues that concer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29. 아마존고


30. 인터넷은행 ㄱ, ㄴ (1번)


31. 보안카드 사진저장


32. 그래핀

Graphene is a semimetal with small overlap between the valence and the conduction bands. It is an allotrope of carbon consisting of a single layer of carbon atoms arranged in a hexagonal lattice.

탄소 원자들이 육각형의 벌집 모양으로 서로 연결되어 2차원 평면 구조를 이루는 고분자 탄소 동소체. 그래핀 하나는 2차원 구조이지만, 실제로 쓰이는 그래핀은 많은 그래핀들이 차곡차곡 쌓인 형태로 존재한다. 아마 미래에서 우리가 사용할 그래핀은 보통 다 이런 식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탄소 동소체 중 하나로, 현재 각광받고 있는 의 신소재.[1] 연구 분야에 대 양자홀(quantum Hall) 시대 및 대 2차원 물질 시대를 연 기념비적인 물질이다.

래핀(영어graphene)은 탄소의 동소체 중 하나이며 탄소 원자들이 모여 2차원 평면을 이루고 있는 구조이다. 각 탄소 원자들은 육각형의 격자를 이루며 육각형의 꼭짓점에 탄소 원자가 위치하고 있는 모양이다. 이 모양을 벌집구조(honeycomb structure) 또는 벌집격자(honeycomb lattice)라고 부르기도 한다. 원자 1개의 두께로 이루어진 얇은 막으로, 두께는 0.2 nm(1nm은 10억 분의 1m) 즉 100억 분의 2m 정도로 엄청나게 얇으면서 물리적·화학적 안정성도 높다.[1]

탄소의 다른 동소체에는 흑연탄소나노튜브풀러렌다이아몬드 등이 있다. 그래핀은 원자 한 층의 두께를 지니기 때문에 동일한 결합구조이지만 여러 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흑연과는 확연히 다른 특성을 보인다.

그래핀이 주목받은 이유는 다음의 뛰어난 특성들 때문이다. 그래핀은 200,000 cm2/V•s의 매우 높은 전성(intrinsic) 전자이동도[2][3], ~5000 W/m•K의 높은 열전도도[4], ~1.0 TPa의 영 계수[5] 를 갖고 있으며 이론적 비표면적 또한 매우 크다. 또한 한 층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가시광선에 대한 흡수량이 매우 낮아 550nm의 파장을 갖는 빛에 대한 투과율이 97.7%로 확인되었다.[6]

구리보다 100배 이상 전기가 잘 통하고, 반도체로 주로 쓰이는 단결정 실리콘보다 100배 이상 전자를 빠르게 이동시킬 수 있다. 강도는 강철보다 200배 이상 강하고, 최고의 열전도성을 자랑하는 다이아몬드보다 2배 이상 열전도성이 높으며, 탄성도 뛰어나 늘리거나 구부려도 전기적 성질을 잃지 않는다. 이런 특성으로 인해 그래핀은 차세대 신소재로 각광받는 탄소나노튜브를 뛰어넘는 소재로 평가받으며 ‘꿈의 나노물질’이라 불린다.[1][7]

33. P2P


34. 러비스이미테이션

짝퉁따라잡기


35. 프레카이


36. 라스트마일

유통-물류업계의 변화를 야기하는 핫 키워드로 라스트마일 배송이 떠오르고 있다.

물류업에서 라스트마일은 최종 목적지에서 배송하는 물류에 있어서 배송의 마지막 단계를 의미한다. 라스트마일이 중요해진 배경은 온디맨드 및 O2O 환경이 구축되면서 크게 증가한 물동량에서 찾을 수 있다.

모바일 채널이 자리 잡으면서 온라인 쇼핑이 활성화 된 것이다. 라스트마일은 소비자 입장에서는 사용자 경험이 형성되는 첫 번째 단계이다.

제품이나 서비스가 소비자에게 연결되며 MOT(Moment of Truth)가 실현되는 것이다(즉 로열티가 형성되는 첫 번째 단계다). 

공급자 입장에서는 늘어나는 물동량에 의한 배송효율이 가장 필요한 지점이다. 통상적으로 라스트마일은 전체 물류비의 30~50%를 차지한다.

과거에는 주로 택배업체에서 물류 운송 비용을 절약하기 위한 기술적 방안 등 한정된 의미로 쓰였으나 최근에는 유통업체가 제품을 주문받아 소비자들에게 배송하는 것까지 포함해 그 개념이 확장되고 있다. 


라스트마일서 서비스 요구 급증
과거 퍼스트마일 분야에서의 혁신을 추구했던 물류 산업은 최근 라스트마일로 혁신을 확산하고 있다.

라스트마일은 불확실성이 높고 효율적 프로세스 운영이 어려운 분야이지만 서비스 요구 수준이 급격히 높아지고 있다.

의미가 확장되면서 광범위한 적용으로 다소 ‘남용되는’ 감이 있는 라스트마일 배송의 개념은 3가지 접근 측면으로 구분하면 조금 더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새로운 배송 서비스 경험이다.

보관이 까다로운 신선식품은 고객이 직접 판매처를 방문해 구매해야 하는 품목 중 하나였다.

그러나 유통업체들의 신선식품 배송은 가장 흔한 서비스 중 하나가 됐다. 이를 가장 먼저 제안한 기업은 일본 1위 택배업체인 야마토운수다.

두 번째는 물류와 IT의 만남이다.

라스트마일 배송의 관련 IT 기술로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은 드론과 자율주행차량이다. 무인항공기 드론을 배송에 응용하는 시도는 글로벌 유통기업 아마존에 의해 이슈화됐다.

37. 4번-신기술혁신 실업 머시께이

38. 앱투앱

앱투앱 결제란 스마트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소비자가 판매자에게 구매 대금을 바로 이체하는 방식을 말한다. 결제대행업체인 VAN사(밴사)와 PG(Payment Gateway·전자지불대행)사 등을 거치지 않을 뿐 아니라, 신용카드사도 필요 없다. 물건을 판매함과 동시에 소비자로부터 해당 금액을 카뱅 계좌를 통해 바로 이체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20쪽 그림 참조).  

39. 가상머신

40. 제로레이팅

제로레이팅은 콘텐츠사업자(CP)와 통신사 간 제휴를 통해 특정 콘텐츠의 데이터 과금을 면제해주는 것을 의미한다. CP가 데이터 요금을 대신 내기 때문에 '스폰서 요금제'로 불리기도 한다.

'공기업 취업준비(2021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9.03.30. 한국도로공사 NCS+전산 전공시험  (0) 2019.03.31
한전자소서(예시)  (0) 2018.10.27
1월22일 ~ 1월23일 NCS 특강  (0) 2018.01.24
공기업리스트  (0) 2018.01.15
한국도로공사  (0) 2018.0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