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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접 준비 본문

내 주변 이야기

면접 준비

가람스나이퍼님 (Joshua_Choi_Brother) 2018. 1. 7. 18:23

■자기소개


□1분 자기소개 TIP

인성(전반부) + 직무(후반부)로 인성과 직무 모두 강조!


1. 전반부

(1) 이름과 지원한 직무를 말하자.

ex) 안녕하십니까. IT직무에 지원하는 최 가 람 입니다.

(2) 자신의 신념이나 기준을 밝히자.

(3) (2)에서 말한 것이 왜 중요한지 말하고 관련 경험A를 말한다.

(4) 이를 바탕으로 자신이 원하는 직무에 지원했다고 말한다.


2. 후반부

(1) 자기 직무의 중요성 / 핵심 언급

ex) 이를 잘 알기에, 경험B와 경험C를 통해 직무에 필요한 00 실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2) 앞으로의 각오를 언급하며 마무리


□ 자연스럽게 말하는 법

(1) 속도조절

(2) 호흡조절

(3) 강약조절


□ 짜임새 있는 스피치 구성

(1) 핵심을 말한다.

(2) 이유를 말한다.

(3) 사례를 든다.

(3) 핵심을 반복한다.


□ 발성법

(1) 발성 기초체력을 기르기 : 복식호흡

(2) 힘 있는 소리

(3) 공명감

(3) 음높이


토론 면접


회사 말만 잘하는 사람 원치 않는다. 토론 면접으로 이것 평가한다.

회사의 방향을 정확히 이해하고 빠르게 방법을 찾아내는 직원이 필요하다. 상대방의 애기를 먼저 귀담아 들어봐라. 다른 사람이 말한 내용을 메모해서 스스로 결론을 내보라. 그러고 나면 더 좋은 방법이 나오고, 곧 회사의 성과로 이어질 것이다. 

회의에서 이뤄지는 토론의 목적은 업무진행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하는 데 있다. 즉 말만 잘하는 사람보다 회사조직에 잘 조화될 수 있는 사람, 말보다 실행에 옮겨 성과를 내는 사람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사회적 이슈, 회사와 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얼마나 높은지를 파악한다. 그 다음, 다른 사람과 대화하거나 자신의 이야기를 할 때 지원자의 태도를 집중적으로 평가한다. 특히 이 부분은 해당 회사에 필요한 사람인지 아닌지를 가리는 중요한 평가요소다.

면접은 자신과 10년간 회사에서 함께 일할 직원 즉, 회사 방향을 잘 알고 융화될 수 있는 사람을 뽑는다. 말 잘하는 직원을 뽄는 것이 아니다.


토론면접 대비 요령

- 최근 사회이슈 정리, 지원한 회사 파악, 시장에서의 평가를 분석하라.

이 부분은 각 회사의 전년도 기출 문제를 찾아보면 도움이 된다. 사회이슈 주제는 찬반양론을 갈라 토론하는 형식이다. 이 같은 토론은 답이 없는 경우가 많다. 지원자는 감정적인 태도로 접근하기보다 논리적인 전개로 의견을 말해야 한다. 회사분석과 시장평가 주제는 해결책을 도출해 내는 토의다. 면접자는 해결책을 찾는 것에 중점을 둬야 한다.  사회문제, 회사가 직면한 상황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대안을 다양한 상황에 접목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 면접 시 대기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라.

자신이 정한 결론을 미리 준비 해 놓는 게 중요하다. 상대방의 반대 의견 및 가지를 예측해 놓으면 논리적인 토론은 그렇게 어렵지 않을 것이다.


토론 면접은 왜 보는 것일까? 생각하면서 먼저 평가자의 입장을 생각해보자. 토론면접은 나에게 주어진 소중한 기회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